워드프레스 – 포스트(Post)와 페이지(Page)의 차이와 페이지 만들기

워드프레스는 두 종류의 컨텐트가 있습니다. 하나는 포스트이고 다른 하나는 페이지입니다. 블로그에서 포스트는 글을 올리는 행위를 의미하기도 하고 하나의 글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포스트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한국형 블로그에서는 페이지라는 개념이 거의 없지만 익스프레스 엔진에서 페이지의 개념이 있습니다. 익스프레스 엔진은 텍스타일이라는 블로그 모듈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 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드루팔처럼 일반적인 웹사이트 제작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는 메뉴와 연관됩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블로그 포스트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소개글인 About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란 하나의 독립된 레이아웃이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블로그 포스트가 아닌 포스트 목록이 나올 수도 있고 태그목록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페이지 형태를 찾아본다면 카테고리 목록을 클릭했을때 글목록이 나타나는 부분을 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대부분 댓글달기나 트랙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정해진 것은 아니라서 Contact 페이지에 댓글달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바가 나타나지 않게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포스트
 
 
페이지 
 동적이다(Dynamic) – 시간적으로 역순으로 나열됨
포스트 목록이 있음
카테고리 글보관함(Achive)이 있음
태그가 있음
월별 글보관함이 있음
최근 포스트 목록이 있음
RSS feed가 있음
검색 결과에 나옴
 
 정적이다(Static) – 독립적으로 나타남
페이지 목록이 없음 
글보관함이 없음 
태그가 없음
월별 글보관함이 없음 
최근 포스트 목록이 없음 
RSS feed가 없음
검색결과에 나옴 
 
뉴스
블로그
 
 About page
Contact page
FAQ 

 
위의 표에서처럼 포스트는 최신의 글이 순서상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글은 블로그 글이나 뉴스아이템 등 업데이트 될 수 있고 변동이 가능한 글들입니다. 반면에 페이지는 내 소개에 관한글, FAQ글 등 업데이트 되지 않고 항상 그대로인 글이 있는 장소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전형적인 형태는 블로그를 방문하면 초기화면이 블로그 포스트가 나오고 카테고리 글보관함(Archives)이나 월별 글보관함이 있지만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화면이 블로그 포스트가 아닌 정적인 페이지가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정적인 페이지는 블로그 글이나 포트폴리오, 상품 상세페이지에 갈 수 있는 포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의 좌측 메뉴에서 페이지의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면 세부 메뉴가 나옵니다. 페이지 만들기를 클릭하면 우측에 포스트 새글만들기와 같은 형태의 화면이 나옵니다. 3의 화면옵션을 클릭하면 화면이 늘어나서 글 작성하는데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하단에 옵션이 추가됩니다. 화면 레이아웃에서 기본적으로 열의 수가 2개인데 열의 수를 1에 체크해서 하나만 나오게 하면 아래 사진처럼 우측열이 아래로 내려가고 글 입력화면이 넓어지게 됩니다. 다시 열의 수를 두개로 하면 우측열이 공란이 되고 위젯의 타이틀이 있는 부분을 클릭 드래그하여 우측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목 입력란에 About me를 입력하고 자기소개에 관한 글을 입력한 다음 옵션을 선택합니다. 특히 8의 토론 부분에서 댓글허용이나 트랙백 허용이란 것이 있는데 자기 소개글에 댓글이란 것이 있는게 이상하죠. 그래서 체크해제합니다. 이처럼 페이지는 상황에 따라서 토론부분을 안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필드는 포스트 작성시 글쓴이의 기분상태나 현재 하고 있는 일에 관한 메모형식의 짧은 글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About me 페이지에서는 필요하지 않죠. 그냥 넘어갑니다.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 10의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미리 볼 수가 있습니다.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발행이 됩니다. 12에서 기본템플릿을 클릭하면 사이드바가 나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13의 순서 항목은 블로그화면에서 페이지의 순서를 정하게 됩니다. 순서의 숫자가 많으면 메뉴에서 우측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즉 페이지가 여러개인 경우 메뉴의 좌측부터 순서가 정해지는데 어느 하나의 페이지 메뉴를 우측으로 이동하고 싶으면 순서의 숫자를 높이면 됩니다. 14는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서 블로그 제목(WebDesign)을 우클릭해서 새탭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About me라는 메뉴가 추가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About me를 클릭하면 작성한 글 내용이 보입니다. 기본템플릿 설정시 사이드바가 안나오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사이드바가 안보입니다. 

새로운 페이지를 하나 더 만듭니다. 제목을 입력하고 글을 작성하면 고유주소가 나타납니다. 편집을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전 페이지 만들때와 다른 것이 생겨나는데 페이지 속성에서 상위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4를 클릭하면 이전 페이지 제목이 나옵니다. 이것과 자식관계를 정하게 되면 About me 메뉴의 서브메뉴로 등록됩니다.

서브메뉴로 등록되면 위처럼 About me의 하위에 메뉴가 나옵니다.

부모자식관계(Parent-Child Relationship)를 설정하지 않고 저장하면 위처럼 About me와는 관계가 없는 별도의 메뉴로 등록됩니다. 페이지를 계속 만들다보면 알파벳 순서에 의해 메뉴순서가 나오게 되는데 이를 수정하려면 원하는 메뉴의 순서의 숫자를 변경합니다.

페이지를 수정하려면 해당 페이지에서 편집을 클릭하면 페이지만들기와 같은 화면의 편집모드로 들어가면 되지만 빠른 편집으로 하면 여러개를 같은 화면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메뉴를 클릭하면 모든 페이지가 나옵니다. 페이지 제목에 마우스 오버하면 빠른편집 메뉴가 나타납니다. 클릭해서 여러가지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3의 순서란에 수치를 10단위로 입력합니다. 다른 페이지의 순서가 모두 0이라서 숫자 1만 넣어도 순서가 변경되지만 10단위로 입력하면 나중에 다른 페이지의 순서를 변경할때 두개이상의 순서를 변경해줘야하기 때문에 순서 숫자의 여유를 주면 수정하기가 편리해집니다.

알파벳 순서에서 Contact 페이지가 우측으로 이동했습니다.

페이지 수정에서 템플릿을 사이드바가 없는 것으로 수정을 할 수도 있는데 One column, no sidebar를 선택하고 업데이트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사이드바가 없는 페이지로 나오게 됩니다.

Related posts:

  1.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WAMP서버에 설치된 워드프레스로 이동하기 내 컴퓨터의 WAMP서버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모두 다운 받아 설치작업을 해봅니다. 다른 블로그와는 다르게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와 같아서...
  2. 한글 워드프레스 테마 관리 13. 테마 워드프레스의 테마는 테마에 따라서 설정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테마에 따라서 위젯도 다르고 메뉴 항목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테마인 Twenty-Eleven은...
  3. 워드프레스 한글 – 카테고리와 태그 6. 카테고리와 태그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 보면 처음에는글이 별로 없어서 글의 종류별로 분류할 필요를 못 느낍니다. 점차 글의 수가...
  4. 워드프레스 템플릿 계층구조(Template Hierarchy) 템플릿 계층구조(Template Hierarchy)   워드프레스의 테마 폴더 안에는 여러 개의 파일이 있지만 사용하는 파일이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지정하는...
  5. 워드프레스 – 환경설정(일반설정, 쓰기, 읽기, 토론, 미디어, 프라이버시, 고유주소 설정) 스마트폰을 사면 사용법을 알아야 사용하기 편리하듯이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전에 각종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고 설정을 해두는 것이 사용자에게 아주 편리합니다. 환경설정에는 일반설정,...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