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WAMP서버에 설치된 워드프레스로 이동하기

내 컴퓨터의 WAMP서버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모두 다운 받아 설치작업을 해봅니다. 다른 블로그와는 다르게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와 같아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여 태터툴스나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작년 10월에 백업해둔 자료가 1.4기가정도 되는데 워드프레스에 업로드하는데 한시간 정도 걸렸으며 전부 이동시킨 후 업로드 폴더에 보니 파일이 만개가 넘었습니다. 여기에는 글에 사용된 사진과 각종 압축파일자료가 포함되어있었습니다. 그러니까 6월 말 경부터 10월까지 올린 파일이 만개가 되는군요.

1.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

 

티스토리 관리자 센터에서 좌측메뉴의 데이터 관리를 선택하면 우측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데이터 백업의 우측에 있는 작은 세모를 클릭하면 화면이 늘어나면서 첨부파일 포함에 체크되어있습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브라우저창이 나오면서 파일의 확장자가 xml로 된 파일이 하단에 나옵니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파일이 다운로드되면서 저장됩니다.

2. 워드프레스에 데이터 가져오기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관리자메뉴에서 도구-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우측에 화면이 나옵니다. 목록에는 티스토리 글을 가져올 수 있는 플러그인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단에 보니 플러그인 디렉토리 검색을 통해 확인하라고 합니다. 링크를 클릭합니다.

두번째 항목에 티스토리.텍스트큐브 백업파일의 내용을 워드프레스로 가져오는 Importer가 있습니다. 지금 설치하기를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설치가 되고나면 위와같은 화면으로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은 설치하고 나면 항상 플러그인을 활성화해줘야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합니다.

다시 도구-가져오기를 클릭하니 TTXML이라는 항목이 생겼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현재는 최대 2메가바이트로 제한이 되어있으므로 이를 수정해줘야합니다.

3. php.ini파일의 수정

WAMP서버를 가동시키고 시스템트레이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패널이 나옵니다. PHP–>php.ini를 클릭하면 메모장에 파일 내용이 나옵니다. php프로그램의 환경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포트스할 수 있는 최대 용량과 업로드할 수 있는 최대용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trl+F키를 누르면 검색창이 나옵니다. post_max_size를 검색어로 넣고 다음찾기를 클릭하면 8메가바이트로 되어있습니다. 이를 자신의 파일의 용량보다 좀더 크게 입력합니다. 

그다음에 upload_max_filesize를 검색해서 이것도 자신의 파일용량보다 많게 입력합니다. 제 경우는 1.4기가가 넘으니 1.5기가로 입력했습니다. Ctrl+S키를 눌러 저장한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파일을 업로드 후 설치하고나서 다시 위 수치를 원상태로 돌린 다음 저장하고 메모장을 닫아줍니다. php.ini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한 다음에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WAMP서버 아이콘을 클릭하고 Restart All Services를 클릭하여 다시 녹색으로 변할때까지 기다립니다. 재시동해줘야 수정한 것을 인식합니다. 

4. 파일업로드 후 설치

워드프레스화면으로 돌아와서 어디에 저장해야하는지 확인합니다. C:\wamp\www\wordpress\wp-content\upload\1이라고 나옵니다. 이곳으로 데이터백업파일을 복사이동합니다. 웹호스팅에 올릴 경우는 Choose File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이동이 됐으면 파일업로드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기다리면서 아래 참고사항을 읽어보니 백업파일의 크기가 클수록 처리시간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1.4기가 용량에 한시간정도 걸렸으니 참고하세요. 웹호스팅에는 더 오래걸리겠죠. 업로드한 다음에 설치까지 해야하니 한참 걸릴겁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으로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에 있는 댓글의 비밀댓글기능이 없어서 비밀댓글이 모두 공개된다고 합니다. 호스팅에 업로드할 경우 미리 삭제하고 올리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초기화면으로 오니 잘 나옵니다. 테마도 새롭게 바꿨습니다. 이 테마는 jeans 1.2.1라고 하는데 특징은 우측에 있는 Hide Sidebar버튼을 클릭하면 사이드바가 애니메이션 되면서 사라지고 본문의 글이 늘어나서 사이드바까지 채우게 됩니다. 다시 클릭하면 사이드바가 나타납니다. 설치하려면 관리자 화면에서 테마디자인을 클릭해서 우측의 화면에서 테마설치탭을 선택하고 바로 밑에 있는 “최근”을 클릭하면 아래에 나옵니다.

Related posts:

  1.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만들기 – 스킨 만들기 환경 설정 티스토리 스킨을 만들기 위해서는 환경을 만들어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원래 태터툴즈 블로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태터툴즈 블로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환경을 만들...
  2. 미국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한국어 버전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하기 워드프레스는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의 블로그처럼 가입형이 있고 블로그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는 설치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가입형은...
  3. 워드프레스 – 댓글관리, 키보드 단축키 사용법, 스팸관리 워드프레스의 댓글관리는 관리자화면의 대시보드에서도 할 수 있지만 모든 댓글이 모여있는 댓글페이지에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댓글의 편리한 관리를 위한 키보드단축키를 사용방법과...
  4. 워드프레스 – 포스트(Post)와 페이지(Page)의 차이와 페이지 만들기 워드프레스는 두 종류의 컨텐트가 있습니다. 하나는 포스트이고 다른 하나는 페이지입니다. 블로그에서 포스트는 글을 올리는 행위를 의미하기도 하고 하나의 글 자체를...
  5. 워드프레스 한글 – 카테고리와 태그 6. 카테고리와 태그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 보면 처음에는글이 별로 없어서 글의 종류별로 분류할 필요를 못 느낍니다. 점차 글의 수가...

댓글 남기기